몸건강 마음건강 / / 2023. 3. 21. 04:35

통풍에서 중요하다는 요산 수치

반응형

통풍 요산수치의 특징
통풍 요산수치의 특징

요산이 몸속에 쌓이고 몸 밖으로 나오지 못해 고요산혈증을 일으킨다. 이런 증상이 오랫동안 유지되면 요산의 결정체가 관절에 쌓여 통증을 유발하는 게 통풍이다.

 

 

통풍에서 중요하다는 요산 수치

 

1.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탈수상태, 다이어트, 스트레스, 약물, 특히 술에 의해 요산수치는 정상적이 될 수도 일시적으로 변할 수도 있다. 그래서 보통은 12시간의 공복 상태 후에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2. 통풍 환자의 50% 는 요산 수치가 정상이기도 하며 요산 수치가 정상이어도 통풍을 진단받기도 한다.

 

3. 통풍이 의심되는 상황인데 요산 수치가 정상이라면 재검사와 추적관찰이 필요하다. 혹시 관절이 부어있다면 관절천자와 편광 현미경 검사로 요산 결절을 확인해 보자.

 

4. 통풍이 급성일 때는 요산수치가 정상이거나 떨어질 수도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

 

5. 요산을 배출시켜주는 약을 먹을 때 약 때문에 더 아픈 것 같다고 얘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요산 수치가 내려가면서 통풍 발작이 일어날 수가 있다. 하지만 약을 먹는 이유는 통풍 발작을 예방, 치료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통증이 생겨도 계속 먹는 것이 중요하다.

 

6.  통풍 요산 수치는 6mg/dl 이하여야 한다. 요산 수치가 높은데 통풍 증상이 없다면 나중에 신장질환, 통풍, 신장결석이 올 수 있으므로 수치가 8mg/dl 이상이라면 무증상 고요산 혈증을 일으키고 있는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7. 하지만 수치가 높다고 무조건 통풍치료를 할 필요는 없다. 12mg/dl 이상의 수치가 아니라면 약물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8. 음식에 영향을 받는 통풍 검사는 이왕이면 12시간 금식 후 하는 것이 좋다.

 

9. 혈압약 등에 사용되는 이뇨제가 부작용이 생겨 요산수치를 증가시키기도 한다.

 

10. 시럽이나 설탕을 넣지 않은 블랙커피는 이뇨작용을 일으키는 카페인이 요산 배출을 도와주므로 통풍에 도움이 된다. 

 

11. 당분이 많은 음식은 요산 배출을 방해하므로 탄산음료나 과일주스는 피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