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건강 마음건강 / / 2023. 4. 24. 14:34

우울증 신호 3가지

반응형

 

 

우울증은 사람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정신 건강 상태입니다. 우울증의 징후와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기분의 변화말고 신체적으로 드러나는 징후를 살펴보겠습니다.

 

 

1. 식습관과 수면습관의 변화

 

식습관의 경우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만 생각할 수 있는데 의외로 폭식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잠을 못자는 경우가 일반적이긴 하지만 반대로 잠을 너무 많이 자고 무기력해져서 하루종일 자는경우도 있다.

 

잠이 안오는것도 변화의 하나일 수 있지만 잠은 잘 드는데 자주 깨는 경우도 있고 잠은 잘 들고 잘 자는데 일찍 깨는 경우도 있다.

 

다양한 형태의 수면 변화가 나타난다. 일찍 일어났지만 뭔가 하고싶지 않은 무기력감도 나타난다.

 

 

2. 부정적인 생각이 많아진다.

 

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과거를 떠올리면서 후회를 하거나 미래를 생각하며 불안해하는것들이 있다.

 

나는 뭘 해도 잘 되지 않을거야 과거의 일을 생각하며 왜그랬지, 그러지말걸 이라는 생각같은 반추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

 

미래를 생각하며 사고가 날 것같고 뭐든지 안될것 같고 기분이 다운되며 부정적인 생각만 늘어난다.

 

전두엽의 기능이 떨어질 때 나타나는 증상이기도하다.

 

전두엽은 판단의 기능을 많이 하는데 전두엽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감정에 휩쓸려서 생각을 하게된다.

 

부정적인 생각은 상처가 났을 때 통증을 느끼는것처럼 자신을 보호하려는 목적이 있다.

 

하지만 반복이 되면 2차적인 스트레스가 된다. 인지치료, 상담치료를 통해서 줄여나가는게 좋다.

 

신체적인 상처라고 봤을 때 염증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3. 흥미의 저하

 

내가 좋아하고 재미있던 것들이 흥미가 사라진다.

 

친구가 만나자고 해도 귀찮아진다.

 

게임을 좋아했는데 그것도 재미가없고 가만히 누워있는경우가 생긴다.

 

이런 변화들이 생긴다면 주변의 도움을 받고, 의지적으로 습관적으로 돌리려고 노력해보고 그래도 되지 않는다면

 

병원이나 상담센터를 통해서 치료를 하는것이 좋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